김수영 조사자료
1. 서 론
김수영 문학은 시인의 생전에는 비평적 조명을 그다지 받지 못하다가 그의 사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김수영 문학을 텍스트로 한 2차 문서들의 집합에는 시인에 대한 회상이나 시와 산문에 대한 단상을 비롯하여 본격적인 평론에
시집의 전체 수록 작품 중에서 ‘좋은 시’ 5~6편을 고르고 그 작품을 ‘좋은 시’라고 생각한 이유를 반드시 포함하여 감상문을 쓴다. 이때, 서술 대상이 되는 작품의 대목(제목 또는 짧은 인용구)과 해당 페이지를 직접 인용한다.
2.‘좋은 시’라고 생각한 이유를 쓸 때,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김수영의 거대한 뿌리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과제물을 작성하고자 한다. 그에 따른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① 선택한 시집을 반복해서 읽으며, 시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 모티프, 비유, 언어적 표현 습관, 사회문화적 맥락 등을 주의깊게 살핀다. ② 위의 ①의 과정에서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
시대 자신의 모습에 대해 준엄한 비판을 한다. 일제 말기에 해방에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1. 김수영의 생애와 업적
김수영은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해 활약한 해방 이후의 대표적인 현대시인이다. 그는 한국 현대시의 영역에서 시의 현대성을 가장 적극적이고 날카롭게 탐구한 시인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의 초기 시는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전통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난해한 성향
작품의 당대를 향한 의도를 명확히 해 준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현대시사에 있어 김춘수와 김수영을 논의하는 일은 지극히 당연하면서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무의미시’로 현실을 직시하는 눈보다는 도피적 자아로서 현상학적 관념을 표현하는 언어의 시인, 김춘수와 사회에 참여하는 자아로
시의 대표적 존재로 여겨지는 김수영의 세계를 벗어나 야성적인 힘과 역사적 소명의식으로 민중적 연대감을 획득하였다고 평가
이동순 이동순, 「눈물, 그 황홀한 범람의 시학」《창작과 비평》 1996 봄호
: 조태일의 시세계를 사회의식과 고향의식을 다룬 작품으로 양분하고 그것이 다시 ‘눈물’
김수영의 나약성이나 허약성이 인정
5. 풀
4,19와 6,25를 거치면서 우리 삶의 전체성의 관계를 시적으로 통찰한 하나의 구조투시의 시
늘 근원적 생명을 지속시키고 있는 풀의 생명 상징과 일반인의 저력있는 삶의 자세
시적 신념을 ‘보헤미안적 기분’의 탈피, 시인의 가슴을 ‘무’이며 창조와